아이인포

재연 vs 재현 차이 비교 본문

맞춤법

재연 vs 재현 차이 비교

아이인포 2020. 4. 1. 13:32

재연이 맞을까요, 재현이 맞을까요? 말을 할때마다 사용할 때마다 쓸때마다 헷갈린 이 재연과 재현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와 관련되어 이미 국립국어원에서 답변을 한적이 있어서 가져와봤습니다.

 

재연 vs 재현 차이 비교

한 번 하였던 행위나 일을 다시 되풀이한다는 의미로 볼 수 있으므로 '재연'으로 쓸 수 있겠습니다. '재연'은 한 번 하였던 행위나 일을 다시 되풀이한다는 의미로 '현장 재연, 불행한 사태의 재연, 최악의 사태가 재연되었다' 등과 같이 씁니다.

이에 비해 '재현'은 '다시 나타남, 또는 다시 나타냄'을 의미하는 단어로, 모습이나 상황을 그대로 다시 보여줄 때에 사용합니다. 이와 관련한 기사를 덧붙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현장검증에 나선 범인이 범행을 재연했다”와 같이 행위·일을 되풀이할 땐 ‘재연’, “중세 농촌을 재현한 마을”처럼 모습·상황을 그대로 다시 보여 줄 땐 ‘재현’이라 하면 된다.
(출처: 중앙일보, 2008-07-15)

문제는 두 말이 혼용되는 게 가능한 문장이다. 이는 비중을 어디 두느냐에 따른 차이라고 보면 된다. “6·25 같은 참사가 재연/재현돼선 안 돼”의 경우 서로 싸우고 죽이는 행위에 초점을 두면 ‘재연’, 모든 게 파괴되고 굶주리는 상황에 무게를 두면 ‘재현’이 올 수 있다. “대관식 재연/재현 행사”도 의식을 치르는 일을 강조하느냐, 왕관·복장 등 즉위 광경을 강조하느냐에 따라 달리 표현한 것이다. (이은희 기자)

 

요점정리


간추린다면 재연과 재현은 혼용이 가능한 단어이며 재연은 행위나 일을 다시 반복한다는 의미, 재현은 모습이나 상황을 그대로 다시 보여줄 때 사용하는 의미입니다. 거의 비슷하지만 재현은 보여준다의 의미가 내포되어있어서 '마을을 재현했다' 라는 말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제 재연과 재현에 대한 차이를 완전히 이해하고 비교해서 사용하실 수 있겠죠? 도움이 되었길 바라면서 포스팅을 마칩니다. 감사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