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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람 공람 뜻과 차이 본문
혹시 여러분은 열람과 공람의 차이를 아시나요? 사내 전자결재 시스템을 사용하시면 결재 문서를 공유하는 방법 중에 열람이 있고 공람이 있는데요.
저 같은 경우에는 혼용해서 쓰긴했는데 정확히 어떻게 다른지 몰라서 검색을 해봤거든요.
열람과 공람의 뜻(의미)
열람은 결재가 완료되지 않은 상신된 문서를 열람자들이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공람은 결재 완료된 문서를 공람자들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런 간단한 차이였더라구요.
열람은 언제쓸까?
그러니까 열람은 결재 전에도 확인이 가능하니까 보통은 같은 부서, 같은 역할의 사람들끼리 공유할 때 사용하면 될것 같습니다.
공람은 언제 쓸까?
공람 같은 경우에는 타 부서의 관련된 직무의 사람들에게 참조로 넣어주면 좋을것 같습니다. 결재 라인에는 없지만 업무상 참조해야 하는 사람이 적격입니다. 물론 상황에 따라서 결재가 늦고 결재가 안된 내용을 업무상 공유해도 될때에는 열람에 넣어도 무방한 것 같습니다.
이런 부분들은 대게 회사에 암묵적인 룰이 있으므로 그것을 선배들에게 물어서 혹은 눈치껏 결재된 문서들을 참고하여 파악한 뒤 그대로 따라하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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