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 서민 저금리 대출
- 금리 사이트 추천
- 온라인 햇살론 금리
- 서민 저금리 대출 대환 프로그램
- 대출 금리 비교 추천
- 온라인 햇살론 재대출
- KB손해보험 주택 화재보험
- 알뜰폰 요금제 비교
- 주택 화재보험 다이렉트
- 주택 화재보험 보험료
- 신용대출
- 온라인 햇살론 취급제한
- 화재보험 다이렉트 보험료
- AI 이미지 사이트
- 서민 대환 대출
- 서민 저금리
- KB손해보험 보험료
- 화재보험 다이렉트
- 온라인 햇살론 할인
- 온라인 햇살론 자격
- 온라인 햇살론 보증수수료
- 금리 비교 사이트
- 휴대폰 번호보호 서비스
- 서민 대환 프로그램
- 온라인 햇살론 보증료
- 알뜰폰 요금제
- 노벨피아 추천
- KB손해보험 주택 화재보험 다이렉트 보험료 추천
- 온라인 햇살론 추가대출
- KB손해보험 다이렉트 보험료
- Today
- Total
아이인포
구글 애널리틱스 기본 캠페인 및 전환추적 #4 본문
몇일간 진행하질 못했군요. 초보자용 마지막 단원인 4 단원 기본 캠페인 및 전환추적입니다. 몇시간만 공부하면 딸 수 있는 gaiq를 뭘 이렇게까지 공부하냐 라고 할수도 있는데 기출만 보고 딸거라면 벌써 땃겠죠. 종이만요. 진짜로 알고 따려고 공부를 하는거겠죠. 전 업무에 써야 되니까요~!
기본 캠페인
아마 앞으로 캠페인이란 말이 굉장히 많이 나올 듯 합니다. 캠페인이라는 말부터 알고 갑시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캠페인이란 말의 사전적 정의는 "사회ㆍ정치적 목적 따위를 위하여 조직적이고도 지속적으로 행하는 운동"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여기서 사용하는 캠페인은 디지털 마케팅에서의 캠페인입니다. 사회, 정치적 목적 따위라기보다 제 생각에는
다양한 목적을 가지고 인터넷에서 온라인 광고를 하는 것을 디지털 마케팅이라고 한다면 세분화된 한가지의 목적성을 띄고 행하는 것
이라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저는 금연 이제 3개월 째 하고 있는데요. ㅠㅠ 그래서인지 인터넷에 '금연'이라고 검색을 했습니다. 이때, 보건복지부의 금연 광고가 나오는군요. 이 건 보건복지부에서는 '2018년 금연 캠페인'이라고 부르고 있을 지도 모릅니다. 이 '2018년 금연 캠페인'이 캠페인 명이 될 것 같습니다.
첫번째는 'URL 작성도구'이 뭔지 어떻게 활용하는지 배워보는 시간이군요. 물론 그 전에 잠깐 스치듯 설명한 것에 대해서 공부해봅시다.
지난 시간을 공부했다면 매체라던지, 소스라던지 하는 단어가 그리 낯설지는 않을 것입니다. 지난번 획득 보고서에서 사용자의 클라이언트 디바이스, 아마도 통상 브라우저나 앱이 될 텐데 여기에서 여러 속성 ( 트래픽 매체, 소스 , 마케팅 캠페인 이름 등 ) 을 인식하여 보낸다고 했습니다. 뭔가 말로만 하니 어려운데요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온라인 마케팅을 하게 되면 우리 홈페이지나 앱의 링크를 홍보해주는 역할을 하는 채널이 될 겁니다. 아마도 대부분 네이버나 구글에 광고비를 주고 사이트 링크를 올렸지요. 물론 네이버나 구글은 대표적일뿐 다른 곳일 수도 있겠지요. 우리는 사용자가 유입 되었을 때 어디서 유입된건지 파악하고 싶을 겁니다. 이 때 우리 url 주소 뒤에 여러가지 파라미터들을 붙여서 어디서 왔는지 상세히 알수 있단 말이 되겠습니다.
네이버에 걸린 링크 : https://example.com?utm_source=naver&utm_medium=paidsearch
구글에 걸린 링크 : https://example.com?utm_source=google&utm_medium=cpc
굳이 설명하지 않더라도 어떤 의미의 주소인지 감을 잡으셨을것 같습니다. utm이라는 파라미터 값을 보셨다면... 아 이곳은 GA를 사용하는 곳이군. 이라고 생각해도 무리가 없을 것 같네요. 이 파라미터들에 대한 더 자세한 설명은 아래에 url 작성 도구를 공부해보면서 배워가기로 해요!
URL 작성 도구란?
url 작성 도구는 먼저 url 작성 도구를 구경하고 나서 설명을 보도록 해요.
Campaign URL Builder — Google Analytics Demos & Tools
This tool allows you to easily add campaign parameters to URLs so you can track Custom Campaigns in Google Analytics. Enter the website URL and campaign information Fill out the required fields (marked with *) in the form below, and once complete the full campaign URL will be generated for you. Note
ga-dev-tools.appspot.com
url 작성도구에 위 그림처럼 대충 값을 넣어봤어요. 내이버에 광고한다고 생각하고요. example.com 사이트 주소는 당연히 예시이고요. 이렇게 작성한 값들을 GA에서는 구분을 해서 볼수 있다는 말이 됩니다.
어떤 사용자가 어떤 캠페인 소스(utm_medium)에서 어떤 매체를 타고(utm_source) 그 중 어떤 제품이나 프로모션, 슬로건, 링크를 탔으며(캠페인, utm_campaign) 어떤 키워드로 들어온 것인지(캠페인 기간, utm_term) 그리고 여러개의 캠페인 중 어떤 캠페인인지(utm_content) 구분까지 할 수 있게 됩니다! 아마도요? 이렇게 샘플로 입력하고 만들어진 url 을 봅시다.
보시는 분도 상황이 된다면 작성도구에서 임의 값을 넣고 샘플로 하나씩 만들어봅시다. 특이하다고 생각될 수 있는 부분은 한글로 작성한 부분이 이상한 문자열로 바뀐 부분인데 이 부분은 한글을 인식하기 위해서 한글을 저렇게 인코딩 한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이 글에서 설명하기엔 내용이 조금 기므로 "왜 -> %EC%99%9C" 이런식으로 변환하는 규칙이 있고 역으로 변환하여 인식할 수 있다고만 기억하자. 알아두면 좋은게 브라우저 주소에서 %%로 감싸진 저런 파라미터를 보면 한국에서는 한글이겠거니 생각하고 아래 사이트에서 풀어서 보면 잘 보인다.
URL Encode Decode - URL Percent Encoding and Decoding.
URL Encode/Decode Encode url Decode url URL Encode and Decode Tool Use the online tool from above to either encode or decode a string of text. For worldwide interoperability, URIs have to be encoded uniformly. To map the wide range of characters used worldwide into the 60 or so allow
태그 명명규칙은?
태그는 일반적으로 한개의 단어로 짓는 것이 좋으나 여러 단어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_' 밑줄을 넣어서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대소문자를 구분하니 입력에 주의하여야 합니다. man과 Man은 다른 것으로 인식됩니다. 그리고 이름은 연관성 있는 것으로 짓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만 꼭 필수는 아닌 것 같습니다.
실제로 만들어내는 주소들을 보면요. 그리고 url 작성 도구를 통해서는 한번에 한개씩만 생성이 가능하니 엑셀을 통해서 한꺼번에 수십개 ~ 수천개 일괄 캠페인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규모가 그만큼 큰 경우에는요.
그리고 만든 주소는 실제 링크에 적용하기 전에 전환(구매)까지 테스트를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실시간 보고서에서 바로 확인하는 것이 좋겠죠? 표준 캠페인 보고서에서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획득쪽에서 보는 법을 모르신다면 저의 이전 획득에 관한 포스팅을 보시거나 공부가 부족하신 것이니 이전 단원을 좀 더 공부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렇게 캠페인 별로 구분하여 트래픽들을 분석하면 어떤 매체, 캠페인 에서 유입되는 사용자가 좋고 어디 실적이 안좋은지 금방 캐치할 수 있겠죠.
목표를 사용하여 비지니스 목표 측정
전환과 전환율이라는 용어를 전의 용어 포스팅에서 정리를 했었는데요. 목표는 전환을 추적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기능입니다. 몇가지 용어가 더 나옵니다. 익혀봅시다.
목표 유입경로 : 목표 달성에 필요한 여러 단계의 데이터를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기능, 이 기능을 이용하면 사용자가 이탈한 지점을 쉽게 찾을 수 있음.
필요 권한 : 목표 유입경로를 설정하려면 해당 보기의 관리자여야 합니다.
제한 개수 : 보기당 최대 20개를 설정할 수 있음.
>목표를 설정하는 방법
목표를 설정하는 방법에 대한 건 안타깝게도 데모 계정을 이용해서 해볼수가 없군요. 그래도 이론대로 정리를 해봅시다. 일단은 제가 임시 계정으로 등록한 곳에서 캡처를 해봤습니다.
1. 보기에서 목표를 선택합니다.
2. 그 다음 '새 목표'를 선택하구요
3. 적당한 템플릿을 선택하고 '다음'
사전에 정의된 여러 템플릿들이 보일 텐데 적당한 것을 선택하고 다음을 누릅니다.
4. 목표 이름을 적고 목표 슬롯 ID과 목표 유형을 선택합니다.
구입에 관련된 유형은 왠만해서는 도착이 되겠지요. 물론 목표가 사용자가 머물길 바라는 시간이었다면 시간이 될수도 있겠고, 조회 수일수도 있습니다. 이벤트일수도 있겠구요~!
아직까진 크게 할말이 없네요. '계속'으로 넘어갑시다.
5. 세부 정보를 등록합니다
실제 구매를 하게 됐을 때의 주소를 등록하고 값에다가 구매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수익을 적습니다.
5-1. 유입경로는 전환까지 다다르기 위한 주소 경로를 뜻합니다.
경로들의 주소들을 넣으면 되는데 이 부분은 실제로 구매를 진행하면서 브라우저에 있는 주소를 넣을 수 있겠지만 브라우저에 나오는 주소로 정확하지 않을 수 있으므로 사이트 관리자에게 문의하는 것이 더 좋아보입니다.
유입경로들을 등록하는 화면
>전환 보고서와 유입경로 시각화 보고서를 살펴보자.
이렇게 설정을 하게 되면 전환 보고서에 목표를 도달한 데이터들이 집계가 되어 표시 됩니다. 아~ 참 당연한 말이군요. 전 시간에도 잠깐 봤지만 목표 달성 횟수와 목표값, 전환율, 이탈율 등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군요.
그리고 계속 궁금했던 유입경로 시각화 보고서를 볼 수 있습니다.
유입경로 시각화 메뉴를 선택해보자.
여기서는 아까 설정했던 유입경로에 각 단계 별 통과한 사용자나 이탈한 사용자의 수를 알수 있습니다. 모양이 깔때기 같군요. 여기서 이탈율이 높은 지점이 있다면 뭔가 프로세스에 이상이 있다거나, UI/UX가 불편하다거나 이상하다거나... 웹/앱 프로그램에 오류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점검을 해봐야 한다는 말이 되겠습니다. 크읔.... ㅠㅠ
4.4 Google ADS 캠페인을 측정하는 방법
애드워즈는 비지니스 텍스트 광고와 디스플레이 광고를 게재할 수 있는 구글의 광고 시스템입니다. 텍스트 광고는 사용자의 검색어와 광고주가 입찰한 키워드의 일치 결과에 따라 구글 검색 결과 옆에 나타납니다.
디스플레이 광고는 텍스트, 이미지, 애니메이션 또는 동영상으로 구성된 광고이며, 구글 디스플레이 네트워크에 속하는 웹사이트에 게재됩니다.
구글 스토어에서 티셔츠를 판매하는 경우 '구글 티셔츠', '구글 의류'와 같은 키워드에 입찰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구글에서 '시원한 구글 티셔츠'와 같은 제품을 검색하면 애드워즈 시스템이 이와 관련된 구글 스토어 광고를 게재합니다. 단, 광고가 애드워즈 품질 가이드를 준수해야 합니다. 이와 같은 광고를 이용하면 구글 검색 및 디스플레이 네트워크를 사용하는 하루 수백만 명( 더 되겠죠... ? ) 사용자를 대상으로 고객 유치를 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와 구글 애드워즈 계정을 연결하면 애널리틱스에서 애드워즈 클릭 및 비용 데이터를 조회할수 있고 애드워즈 캠페인에서 사용할 리마케팅 목록을 애널리틱스에서 만들 수 있으며 애드워즈에서 애널리틱스 목표와 거래를 조회로 가져오고 참여 데이터를 조회 할 수 있습니다.
연결하는 방법은 차후에 알아보도록 하고 연결을 하게 되면 좌측에 'Google Ads'를 사용할 수 있을 텐데 아주 많은 메뉴들이 있습니다. 그리고 슬슬 어려워지기 시작합니다. ㅠㅠ
이렇게 연결을 해두었을 때는 애드워즈에서 지정한 이름대로 애널리틱스에서 가져와서 추적이 되기때문에 양쪽의 연결을 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보고서 상단에 데스크톱, 태블릿, 모바일을 각각 선택하면 기기별 캠페인 실적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무튼 여태껏 실컷 본 실적을 볼 수 있다는 겁니다. 키워드 쪽을 살펴보게 되면 키워드 별 실적을 알 수 있어 키워드 분석을 잘 할 수 있게 되겠죠!
입찰가 조정
입찰가 조정은 사용자의 기기, 위치, 시간을 기준으로 키워드 입찰가를 자동으로 조정하는 애드워즈 기능입니다. 예를 들어 어떤 임시 매장을 열었을 때 해당 매장의 영업시간 기준으로 10km 이내의 모바일이나 태블릿 등의 기기에서 광고 노출이 될 수 있도록 입찰가 조정을 설정 할 수 있습니다.
애널리틱스의 입찰가 조정 보고서를 보면 캠페인에서 설정한 입찰가 조정의 애드워즈 실적을 분석할 수 있습니다.
표의 상단을 보면 기기, 위치, 시간 및 리마케팅 목록 입찰가 조정을 기준으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캠페인 입찰가 조정과 측정항목을 모두 보려면 캠페인 이름을 선택하면 됩니다.
이 화면을 보면 입찰가에 따른 실적을 확인할 수 있으므로 분석결과를 빠르게 애드워즈 입찰가에 다시 반영할 수 있고, 마케팅의 가치를 파악하고, 투자수익 제고를 위해 필요한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에 애드워즈 = Google Ads를 가입하는 과정에 대해서 다뤄보려고 했는데 안내 링크가 열리질 않는군요. 안내된 링크를 기록해봅니다.
Google Ads 개요 – Google Ads의 이점
원하는 광고 게재 방식 선택하기 텍스트 기반 검색 광고, 그래픽 디스플레이 광고, YouTube 동영상 광고, 인앱 모바일 광고 등을 이용하면 Google Ads를 통해 타겟 소비자에게 다양한 방법으로 광고를 게재할 수 있습니다. 웹에서 게재 검색 광고 광고는 Google에서 검색결과 옆에 게재됩니다. 타이밍이 좋아야 효과도 좋습니다. 디스플레이 광고 Gmail 및 200만 개가 넘는 웹사이트로 구성된 네트워크에서 텍스트 광고 및 배너 광고를 이용하여 고객이 있는 위치에 광고를 게재할 수
www.google.com
Google Ads와 애널리틱스 연결/연결 해제하기 - 애널리틱스 고객센터
Google Ads와 애널리틱스 연결/연결 해제하기 Google Ads 계정을 애널리틱스 속성에 연결하면 고객이 광고주의 마케팅과 어떤 방식으로 상호작용하는지(예: 노출 광고 조회, 광고 클릭)에서부터 광고주가 사이트에서 설정한 목표를 고객이 어떤 방식으로 완료하는지(예: 구매, 콘텐츠 소비)에 이르기까지 고객의 구매 주기 전체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 도움말에 나와 있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Google Ads와 애널리틱스를 연결해야 하는 이유 동영상 보기 제한사항 Google Ads와 애널리틱스 연결하기 연결 그룹 수정하기
support.google.com
그리고 ads도 아카데미 과정이 있습니다.
로그인 - Google 계정
하나의 계정으로 모든 Google 서비스를 Google 계정으로 로그인 내 계정 찾기 계정 만들기 Google 계정 하나면 OK
academy.exceedlms.com
4.5 구글 애널리틱스 활용 팁
이제 4단원까지 전부해서 초보자의 티를 벗을 수 있을 듯 하군요. 마지막으로 남은 것은 복습과 활용 팁입니다. 여기서 유용해보이는 팁을 몇가지 다뤄보도록 하죠.
1. 실적이 우수한 페이지 중 신규 사용자가 방문한 페이지를 알고 싶다면?
행동 ▶︎ 사이트 컨텐츠 ▶︎ 두번째 측정기준 ▶︎ 사용자 유형 추가
2. 실적이 저조한 방문 페이지를 찾으려면?
먼저 행동 ▶︎ 사이트 컨텐츠 ▶︎ 방문 페이지 ▶︎ 두번째 측정기준 ▶︎ 캠페인 추가 ▶︎ 필터 (not set) 제외
이렇게 하면 여러 캠페인 중 가장 이탈율이 높은 것을 찾을 수 있습니다. 이 캠페인도 뭐가 잘못된건지 분석이 필요하겠네요.
이런식으로 배운 것들을 잘 활용하여 실적을 분석할 수 있어야겠습니다. 초보자 과정은 이걸로 마칩니다. 마지막으로 평가시점 4를 마무리잘 하고 고급 과정으로 넘어가봅시다. 수고 많으셨습니다. 슬슬 엄청 빡세군요...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