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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인포
구글 애널리틱스 레이아웃과 용어 대한 이해 #2 본문
구글 애널리틱스 두번째 학습시간은 레이아웃을 살펴보고 이해하는 시간입니다. 본 포스팅은 모바일로도 충분히 보실 수 있게끔 구성하였습니다.
첫번째는 애널리틱스 탐색으로 데모 사이트가 준비되어있습니다. 둘러보기를 통해 접속을 해봤는데요. 전체적인 레이아웃은 이렇습니다.
그럼 좌측의 보고서에 대해서 하나씩 대략적으로 뭐하는 넘들인지 알아봅시다.
레이아웃 - 실시간 보고서
실시간 보고서에서는 사용자 유입경로와 전환 여부 등의 정보를 포함한 웹 사이트의 사용자 행동을 실시간으로 볼 수 있습니다.
레이아웃 - 잠재고객 보고서
잠재고객 보고서에서는 연령, 성별, 유입경로, 관심분야, 참여도, 신규/재사용자 여부, 사용 중인 기술과 같은 사용자 특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레이아웃 - 획득 보고서
획득 보고서에서 사용자를 사이트로 유도한 채널(예: 광고 또는 마케팅 캠페인)을 볼 수 있습니다. 이 보고서에 다음과 같은 다양한 마케팅 채널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 자연(무료 검색)
- CPC('클릭당 비용', 즉 유료 검색)
- 추천 : 다른 웹 사이트에서 유입된 트래픽
- 소셜( 소셜 네트워크, 페북같은... )
- 기타(규모가 작은 트래픽 소스 그룹)
레이아웃 - 행동 보고서
행동 보고서에서는 내 사이트에서 사람들이 조회한 페이지, 방문 페이지, 이탈 페이지 등 사람들의 참여 방식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추가 구현에 따라 사용자가 사이트에서 검색한 내용, 특정 요소와의 상호 작용 여부까지도 추적할 수 있습니다.
레이아웃 - 전환 보고서
전환 보고서에서 비지니스 목표를 토대로 웹 사이트 목표를 추적할 수 있습니다.
레이아웃 - 관리
관리 섹션에는 사용자 권한, 추적 코드, 보기 설정, 필터 등 구글 애널리틱스의 모든 설정이 있습니다.
대략적인 좌측 레이아웃의 기능들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이제 하나하나 개별적인 보고서들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레이아웃 - 잠재 고객 개요 보고서
세션에 대해서!
개요 보고서는 한곳에서 측정항목에 대한 최상위 수준의 요약 정보를 제공합니다. 잠재고객 개요 보고서에는 사용자 수, 세션당 방문한 페이지 수, 평균 세션 시간, 이탈률처럼 집계된 잠재고객 측정항목이 표시됩니다.
여기서 나오는 여러가지 용어가 있는데 대부분의 용어들은 이해가 쉽게 가실거라고 생각하지만 "세션"이라는 단어에 대해서 익숙하지 않은 분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애널리틱스에서는 세션을 이렇게 표현하고 있습니다.
GA 애널리틱스에서 웹 세션을 정의하는 방법에 대한 링크입니다. 설명이 아주 잘 되어있네요.
애널리틱스에서 웹 세션을 정의하는 방법 - 애널리틱스 고객센터
애널리틱스에서 웹 세션을 정의하는 방법 이 도움말의 내용은 웹 추적에만 적용됩니다. 모바일 OS용 애널리틱스 SDK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수집하는 경우에는 이 계산 방법이 사용되지 않습니다. 앱 세션을 자세히 알아보세요 . 애널리틱스의 세션 계산 방법에 따라 다양한 기능, 보고서, 측정항목이 달라지므로 에널리틱스의 세션 개념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도움말에 나와 있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개요 시간 기반 완료 캠페인 기반 완료 측정항목 계산: 세션수 및 신규 사용자 수 개요 세션이란 일정한 기간 내에 웹사이트에서 발생한
support.google.com
사용자가 웹 사이트, 앱 등을 적극적으로 사용하는 시간입니다. 모든 데이터 사용( 화면 조회수, 이벤트, 전자 상거래 등)은 세션과 연관됩니다.
애널리틱스에서는 세가지 기준이 있습니다. 첫번째로 30분 간 사용자 이벤트가 없다가 새로 발생되면 새로운 세션으로 인식합니다. 두번째, 자정이 넘어가는 경우입니다. 00시 00분이 되면 새로운 세션이 됩니다. 세번째, 캠페인이 변경된 인입인 경우입니다. 철수라는 고객이 "A"상품을 광고한 링크를 타고 왔다가, 5분 후에 "B"상품 광고를 보고 링크를 클릭해서 인입된 경우에는 별도의 세션으로 2개가 잡힌다는 뜻입니다.
뭔가 이렇게 어렵다는 생각이 듭니다. 세션을 쉽게 설명하자면 같은 방문자로 인식할 수 있는 인지값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서 얘길 해봅시다. 한마디로 방문자는 식당을 찾은 고객이 되는 거고 식당주인이 같은 고객이라 인식할 수 있는 시간이 세션시간이 됩니다. 먹다가 자리를 비운다고 상상해봅시다. 식당 주인이 한 테이블을 비워서 기다릴 수 있는 시간이 얼마나 될까요? 아마 식당마다 다르지만 어느 적정 시간이 있을 겁니다.
테이블을 1시간 정도 비우다가 다시 와서 다시 음식 내놓으라고 하면 다시 줄 식당 주인이 있을까요? 정신 병자 취급할 겁니다. 아마 보통 20~30분까지는 기다려주거나 허용해주겠지만 말이죠.
이런식으로 전산에서도 허용 세션 타임이라는게 있습니다. 시스템마다 설정하기 나름이지만요. 우리가 은행 어플이나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대게 세션 타임은 10 분으로 되어있습니다. 10분간 아무런 액션이 없는 경우 자동 로그아웃이 되어버리죠. 보안 때문입니다. 고객이 자릴 비우거나 사정이 생겼다고 판단, 제3자가 거래하거나 조회하지 못하도록 로그아웃을 시켜버리는 것이죠.
애널리틱스에서는 위의 3가지 경우를 판단해서 방문자에게 유니크한 세션값을 발행하는 것 같습니다. GA를 보려면 이 세션이라는 개념에 대해서 완전히 알고 있어야 할 것 같습니다. 디지털 시대에 알고 있어야 하는 상식 같은 용어가 되어버리기도 한 것 같네요.
애널리틱스 용어 정리
세션에 대해서 얘기한 김에 몇가지 용어에 대해서 정리해봅니다. 애널리틱스를 보다보면 생소한 용어에 거부감부터 들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익숙해지고 잘 활용하려면 용어를 잘 알고 배워야 한다고 봅니다.
1. 방문수 : 첫 번째 페이지뷰 또는 화면 조회와 함께 누적되는 값입니다. 세션수와는 차이를 보일수 있는데 그런 경우는 dl을 통한 매개변수를 통해 다른 페이지로 이동이 일어나는 경우입니다.
2. 사용자수 : 디바이스 당 1 사용자가 됩니다. 1 기기로 여러번 접속 하더라도 1 사용자로 기록됩니다.
3. 페이지뷰수 : 사용자가 페이지를 이동하여 보게 된 페이지 수입니다.
4. 평균세션시간 : 사용자가 접속하여 세션이 유효한 시간 내 체류한 시간입니다. 최대 시간은 세션 설정 시간이 나올 수 있겠네요.
5. 이탈률 : 하나의 페이지만 보고 이탈한 경우입니다. 여러개의 페이지를 진행해야 구매가 일어나는 사이트의 경우 이 수치가 높으면 좋지 않다고 판단할 수 있겠네요.
6. 종료율 : 해당 페이지에서 나가는 비율.
7. 세그먼트(Segment) : 애널리틱스 데이터를 필터링하여 볼수 있는 집합입니다. 필터는 뷰에 영향을 주지만 세그먼트는 영향을 주지 않고 여러 집단을 만들 수 있겠네요. 나중에 고급과정에서 한번 더 다룬다고 합니다.
8. 전환 : 비즈니스의 성공에 중요한 요소인 온라인 또는 오프라인에서 완료된 활동입니다. 라고 하는데 상품을 구매했거나, 서비스 가입을 했거나 , 해당 플랫폼에서 목표로 했던 활동을 완료한 경우입니다. '팔았다' 라고 생각하면 편할 것 같네요.
9. 측정기준 : 측정기준은 데이터의 속성입니다. 예를 들어 도시 측정기준은 세션의 트래픽이 발생한 위치인 '파리' 또는 '뉴욕' 등의 도시를 나타냅니다. 페이지 측정기준은 사용자가 조회한 페이지의 URL을 나타냅니다.
10. 측정항목 : 측정항목은 정량적 측정 요소입니다. 세션수 측정항목은 세션 총 세션의 수를 나타냅니다. 세션당 페이지수 측정항목은 세션당 발생한 평균 페이지 조회수입니다.
11. 태그 : 태그란 Google과 같은 제3자에게 정보를 전송하는 자바스크립트 코드를 말합니다. 태그는 데이터 수집, 광고 캠페인 타겟팅, 광고 추적 등 다양한 기능을 수행합니다. 태그의 대표적인 예로 Google 애널리틱스 추적 코드가 있습니다. Google 태그 관리자 등의 태그 관리 솔루션을 사용하지 않는 경우, 사이트의 소스 코드에 이러한 자바스크립트 코드를 직접 추가해야 합니다.
12. 측정 프로토콜 : 인터넷과 연결되는 모든 기기에서 조회수를 수집해 Google 애널리틱스로 전송하기 위한 표준 규칙 집합입니다.
측정 프로토콜을 통해 인터넷과 연결되는 모든 기기에서 Google 애널리틱스로 데이터를 보낼 수 있습니다. 특히 키오스크, POS 시스템 또는 웹사이트나 모바일 앱이 아닌 곳에서 Google 애널리틱스로 데이터를 보내고자 할 때 유용합니다. Google 애널리틱스 자바스크립트 및 모바일 SDK는 웹사이트 및 모바일 앱에서 자동으로 조회수를 만들어 Google 애널리틱스에 데이터를 보낼 수 있지만, 다른 종류의 기기의 경우에는 광고주가 직접 데이터 수집 조회수를 만들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측정 프로토콜은 조회를 구성하는 방법과 구성한 조회수를 Google 애널리틱스로 전송하는 방법을 정의합니다.
13. 기여 : 전환을 일으키기 위해 거쳐왔던 유입경로를 분석해 기여도를 측정하는 프로세스를 말합니다. 예를 들면 방문자가 페북, 네이버, 구글 광고 등을 클릭해서 상품을 구매하게 되었을 경우 이 세곳의 기여도를 측정하는 프로세스로 이해합니다. 이 부분은 애널리틱스 기여모델 개요 부분을 정독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https://support.google.com/analytics/answer/1662518?hl=ko
오늘은 구글 애널리틱스 레이아웃과 용어에 대한 이해편이었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애널리틱스 보고서에 대해서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